컨텐츠 바로가기

서브비쥬얼

노인성질환

  • Home
  • 진료안내
  • 노인성질환

한방치료

치매질환

치매는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이 다양한 원인으로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예전에 비해 인지기능이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여기서 인지기능이란 기억력, 언어능력, 시공간파악능력, 판단력 및 추상적 사고력 등 다양한 지적능력을 가리키는 것으로 각 인지기능은 특정 뇌 부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수술후 혼돈 상태와 같이 의식의 장애가 있어 이차적으로 인지기능의 저하가 나타나고 있는 경우는 “섬망”이라고 하며, 치매와 구분됩니다. 과거에는 치매를 망령, 노망이라고 부르면서 노인이면 당연히 겪게 되는 노화 현상이라고 생각했으나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 분명한 뇌 질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흔히 치매를 하나의 질병으로 생각하고, 치매는 모두 똑같고 별다른 치료법이 없다고 속단해 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치매는 단일질환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고 앞서 정의한 상태에 해당되는 경우를 통칭하는 것입니다. 치매 환자의 진단에 이용되는 검사로는 인지기능 검사 및 신경학적 진찰, 뇌파, 뇌 영상진단, 내과적 검사 등이 있는데, 전문의와 상담 후 꼭 필요한 검사를 실시하여 치료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치매 환자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뇌졸중질환

뇌경색은 대부분이 동맥혈관내에서 응고된 피인 혈전이 만들어져 그 자리를 막는 혈전성과 다른 부위에서 떨어져 나온 물질이 피를 타고 돌아다니다 뇌혈관을 막는 색전성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혈전은 주로 동맥경화 등으로 손상 받은 혈관에서 만들어지는데 피와 흐름이 느리거나 혈액이 끈적거리는 정도가 높을 때 쉽게 만들어지고, 색전은 경동맥 기시부 등 동맥경화 혈관에서 떨어져 나온 혈전이나 콜레스테롤 덩어리, 심장이나 말초 혈관에서 만들어진 혈전이 보통입니다.

당뇨병질환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짙어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여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뇨작용의 조절을 담당하는 뇌하수체 후엽 및 간뇌의 장애로 인하여 체내에서 요구하는 양의 인슐린을 생성해내지 못하거나 생성된 인슐린이 세포에 제대로 작용하지 못해 체내로 들어온 당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여 혈당치가 높아지는 질병으로 혈액 속의 당이 소변에 포함되어 체외로 배출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고혈압질환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을 말합니다. 혈압을 읽을 때에는 수축기 혈압(최고혈압) 확장기혈압(최저혈압)으로 나누어서 읽습니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축하면서 혈액을 내보낼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고, 확장기 혈압은 심장이 확장(이완)하면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혈관이 받는 압력입니다.
고혈압이란 최대혈압이 160mmHg이상 최저혈압이 96mmHg이상이며 경계고혈압은 최대혈압이 140~150mmHg, 최저혈압이 90~94mmHg입니다. 정상혈압은 최대혈압이 130mmHg이하, 최저혈압이 80mmHg이하입니다.
혈압은 보통 상박동맥에서 측정한 혈압을 말하며, 정상 성인의 평균은 최대혈압이 120mmHg 최소혈압이 80mmHg입니다. 어떤 원인이든 간에 혈압이 높아져서 정상치로 내려가지 않으면 고혈압이라 합니다.